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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인도네시아 인터넷 협회에서 발표한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 실태조사 2016”이라는 통계데이터가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어로 작성된 데이터라 대충 보고 넘어가려고 했지만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이 많은 것 같아서 블로그에 정리를 하며 중점 내용을 조금 집어보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에 IT관련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한 번 참고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 큰 시장만 보고 현지 사용자들의 성향은 제대로 분석하지 못 해서 한국으로 돌아가시는 분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인도네시아 인터넷 인구 및 지역 분포

총 인구 : 2억 5620만 명
인터넷 인구 : 1억 3270만 명 (51.8%) (2014년 통계 8810만 명)
인터넷 인구의 남여 비중 : 남 51.8%, 여 48.2%
최다 인터넷 인구 지역 :  자바섬 8600만 명 (65%), 수마트라 2075만 명 (15.7%)

인도네시아는 1억이 넘는 인터넷 사용자를 보유하고있는 동남아 최대의 인터넷 사용 국가입니다. 2014년 대비 17.4%증가 되었으며, 스마트폰의 성장으로 앞으로 지속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넷 사용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은 자바섬으로 수도인 자카르타와 제2의 수도인 수라바야가 포함된 지역이라 비중이 높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보통 인터넷 사업을 할 때에는 자바섬의 자카르타, 수라바야, 반둥을 중심으로 키워나가다가 발리, 수마트라, 깔리만탄 순으로 확대해 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 연령대

10~24 : 18.4%
25~34 : 24.4%
35~44 : 29.2%
45~54 : 18.0%
55이상 : 10% 

연령별 분포를 보면 35~44세의 연령대 인터넷 사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통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인도네시아의 소득 연령대와도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24세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너무 포괄적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18~40세가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약 60% 이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 신분

 
직장인/사업자 : 62%
가정주부 : 16.6%
대학생 : 7.8%
중고교생 : 6.3%
기타 : 0.6%

인터넷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용자는 직장인과 사업자로 조사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사내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더라도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 있는 경제적인 능력이 되어야 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 인터넷 접속 지역

장소에 상관 없이 : 69.9%
집에서 : 13.3%
직장에서 : 11.2%
학교에서 : 2.2%
PC방에서 : 1.6%
커피숍에서 : 0.9%

스마트폰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사용자들이 장소에 상관없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당연히 어디서든 인터넷을 접속하기 때문에 이런 문항으로 조사를 하지 않는데, 인도네시아는 인터넷이 대중화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의미 있는 통계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2014년 통계를 보면 '어디서든 인터넷을 접속한다'는 사용자는 11%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유


정보를 업데이트 (미디어) : 25.3%
업무 : 20.8%
쉬는 시간 : 13.5%
소셜 : 10.3%
교육 : 9.2%
엔터 : 8.8%
비즈니스 : 8.5%

이 부분은 인터넷 이용자들의 신분과 연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직장인들이 많다 보니 정보를 조회하고 업무에 이용하는 사람이 전체의 46.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접속 환경

한국과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도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의 수가 매우 많아졌습니다. 비교할 데이터는 없지만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가 50.7%로 낮은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한국은 훨씬 더 높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이는 가정용PC가 보급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스마트폰 시대로 넘어왔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명확히 보여주는 것이 게임시장인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는 현재 새로 출시되는 PC 온라인게임이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서브폰 이용자 수

1대 : 45.4%
2대 : 34%
3대 : 12%
4대 : 4.2%
5대 : 4.2%
5대 이상 : 0.2%

이 부분은 인도네시아에서 볼 수 있는 재미있는 현상입니다. 한국은 보통 한 대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만, 인도네시아는 여러대의 모바일폰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대의 스마트폰과 1대의 피쳐폰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정말 여러대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에서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유심만 삽입하면 쉽게 번호 이동이 가능하고, 통신사마다 요금제와 통화요금에 차이가 있어, 여러 통신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A통신사에서 A통신사로 전화할 때의 비용과, B통신사에 전화할 때의 비용이 다릅니다.)

두 번째는 인터넷 요금제 때문입니다.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텔콤셀은 주로 전화를 할 때 이용하고, Tri라는 통신사는 인터넷 비용이 저렴해 인터넷에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세 번째는 공과 사를 나누어 이용합니다. 직장에서 사용하는 번호와 일반 생활(가족, 친구)에서 사용하는 번호를 나누기도 합니다. 

** 이런 인도네시아인의 성향 때문에 인도네시아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듀얼심으로 제조되어 출시됩니다. 듀얼심 폰의 증가로 최근에는 모바일폰을 3대 이상 이용하는 사용자는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모바일 인터넷 요금제도


인도네시아는 한국처럼 무제한 요금제는 없습니다. 보통 년간 요금제, 월간 요금제, 주간 요금제, 일간 요금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년간 요금제는 제공하는 통신사가 거의 없습니다.) 보통 500MB이하는 일간이나 주간 요금제에 해당하고 1GB이상은 월간 요금제로 만들어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요금제는 2GB로 월간 요금제에 해당합니다. 저 역시 2GB를 이용하고 있는데, 집과 직장에서는 WIFI만 이용하기 때문에 그 외에 이용하기에는 충분한 용량인 것 같습니다.

요금은 따로 통계된 것이 없는데 2GB의 경우에는 약 10만 루피아(원화 8000원)정도 합니다. (통신사간 요금제 경쟁이 심한 편입니다.)

통신사를 선택하는 기준?


신호 : 45%
저렴한 요금 : 25.5%
절약 : 7.9%
보너스: 6.2%

저렴한 요금과 절약은 비슷한 느낌인 것 같네요. 중요한 부분은 통신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통신 신호’라는 것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인프라를 확대해 나가면서 신호가 많이 좋아진 상태이긴 합니다. 특히 도시에서는요. 하지만 도시 외곽으로 나가면 아직도 신호가 안 잡히는 지역이 많이 있습니다. 도시 내에서도 백화점, 아파트 안이나 고가 도로 밑에서도 신호가 안 터지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가정용 인터넷 이용자


한국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상황인 것 같네요.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인구 중, 65.0%는 가정에 인터넷이 없습니다. 인터넷 이용자 중 가정용 인터넷을 이용하는 16.4%는  4~6명이 함께 거주하는 가정이라고 합니다. 인도네시아의 가정용 인터넷은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텔콤 통신사 전화망을 이용하는 ADSL의 경우에는 1 Mbps의 속도가 약 20만 루피아(원화 약 18,000원) 정도 합니다. 답답하지 않을 속도인 10Mbps는 약 45만 루피아(원화 약 40,000원)으로 한국보다는 비싼 편입니다. 인도네시아의 임금을보면 더욱 부담스러운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아파트나 고층 빌딩의 인터넷 전용선 이용료는 일반 주택에 비해 몇 배는 더 비싸게 되어 있습니다. 보통 건설사와 독점 계약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독점 계약이 해제되는 5~10년간 경쟁이 없어 매우 높은 비용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같은 10Mbps의 속도가 월 1000만 루피아(원화 약 80만원)의 수준도 있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는 페이스북이 앞도적으로 1위입니다. 그 다음 인스타그램, 유투브 순으로 많습니다. 사실 페이스북은 필수라고 볼 수 있고,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사람도 페이스북으로 포스팅 연동을 하기 때문에 합쳐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세계에서 트위터 포스팅이 가장 많은 도시로 자카르타가 선정된 적이 있는데, 트위터는 세계적으로 하향선을 타고 있는 것 같네요.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결제 수단과 결제 횟수


ATM : 36.7%
착불 : 14.2%
인터넷 뱅킹 : 7.5%
신용카드 : 3.5%
SMS 뱅킹 : 1.6%
E-Money : 0.7%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결제수단은 ATM입니다. 온라인 결제의 경우에도 가상계좌를 이용해 ATM으로 입금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은행 계좌가 없는 사람도 ATM 뱅킹 시스템으로 입금할 수가 있기도 합니다. 그 다음 많이 이용하는 결제 수단은 착불입니다. 사실 인도네시아 이커머스가 이 착불 시스템으로 활성화가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다양한 결제수단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온라인 결제 횟수는 월 1회가 34.8%로 가장 많았으며, 한 달에 1회 이상인 사용자가 14.2%로 대략 월 1~2회 온라인 구매를 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커머스를 통해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



티켓 : 25.7%
생활용품 : 22.2%
의류 : 3.6%
호텔 : 3.4%

이 통계는 예상밖의 내용인 것 같습니다. 당연히 생활용품과 의류가 앞도적으로 높을 줄 알았는데, 의외로 티켓 구매가 가장 많았습니다. 아마도 이 티켓에는 선불통신요금(뿔사), 전기, 인터넷 등 각종 공과금이 티켓으로 포함되어 있어서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인 이메일 이용 현황



63.8%로 대다수의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이메일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이메일은 구글 Gamil과 야후 이메일이 거의 독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브라우저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의 67.8%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인터넷 브라우징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이용하는 웹브라우저는 구글 크롬으로 66.6%를 차지했습니다. 한국과 달리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자는 매우 낮은 편인데요. 이나마도 윈도우를 설치하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이 정도 유지하고 있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는 한국과 달리 금융 서비스에도 엑티브X를 이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구글 크롬의 점유율이 매우 높았습니다.

인도네시아어로 되어 있는데, 원본 데이터가 필요하신 분은 https://www.apjii.or.id/survei2016 여기서 이메일만 기입하시면 메일로 다운로드 주소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버전을 선택하는 것이 있는데, 실제 다운로드는 되지 않으니, 인도네시아어로 요청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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