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암호화폐(가상화폐)의 열기가 뜨거워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한국과 마찬가지로 정부의 강력한 규제 의지로 인해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가 폐쇄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를 결제수단으로 사용하는 규제안 외에 거래소에서 거래하는 부분에 대한 규제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과 상황이 비슷한 것은 인도네시아도 규제를 만들어 제도권으로 넣기 보다는 암호화폐 자체를 부정하고 정부에서 컨트롤하기 쉬운 금융권들만 틀어막고 있는 수준입니다. 이에 인도네시아에서 독점하고 있는 거래소인 ‘비트코인 인도네시아’에서는 글로벌 마켓에 대응하는 토케노미(토크노미로 부르기도 함) - Tokenomy ICO프로젝트를 진행해 약 200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한 상태입니다.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하려는 암호화폐 거래소들
인도네시아 시장에 암호화폐 거래소 사업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많이 포착되었습니다. 국내 빗썸, 코인원, 업비트에서도 인도네시아 시장에 관심을 두고 관계자를 접촉한 정황이 발견되었고, 중국 대형 거래소에서도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해 법정화폐 거래를 오픈 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많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12월 말 암호화폐 시장의 폭락과 중국, 한국, 인도 등 글로벌적인 규제안 발표가 이슈가 되었고, 또한 인도네시아 내에서 발표된 결제 수단에 대한 규제가 외신들에게 와전이 되어 ‘인도네시아 암호화폐 거래 전면 금지’라는 타이틀로 알려저 인도네시아 진출을 포기 했거나 일정을 미루는 듯한 움직이 보였습니다.



인도네시아 신생 거래소
최근 포착된 신생 거래소는 Coindo(코인도)라는 서비스입니다. 페이스북을 꾸준히 운영하는 것으로 보이고, 최근에는 텔래그램 채널을 오픈하여 3월에 ‘사전등록’, 4월 ‘정식출시’를 예고한 상태입니다.

사실 ‘사전등록’이라는 개념은 한국에서만 사용하고, 해외에서도 ‘사전등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게임이나 앱 서비스들은 대부분 한국 퍼블리셔라는 것입니다. 아마도 한국에서 진출한 거래소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텔레그램 채널 : https://telegram.me/coindo

인도네시아는 현재 독점 상태 
인도네시아는 현재 ‘비트코인 인도네시아(가입하기)’에서 거의 독점하고 있는 수준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거래 볼륨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수수료도 매우 높은 상태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쟁이 없다보니 CS 서비스도 거의 엉망이 수준입니다. 어려 업체들이 인도네시아에 진출하여 선의의 경쟁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좋은 서비스가 출시되길 기대해 봅니다. 


공감 및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위 하트 ♡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newbitkorea.com BlogIcon 떡호떡 2018.08.06 13:55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